top of page

RT 3D스캐너 활용사례 : 품질검사(임펠라 블레이드)


1. 적용분야: 품질검사

2. 대상물: 소형 임펠러

3. 사용장비: RT 3D 스캐너 (3축 자동 로보틱 플랫폼)

4. 업체명: P사

5. RT 3D스캐너 적용/활용 분야 :

 자동차 터보 엔진 시스템에 들어가는 임펠러이며 5축 가공을 통해 임펠러를 생산하고 있다. 가공된 임펠러의 품질 검사, 특히 임펠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블레이드(날개) 전체 곡면 형상의 검증, 오차 검사 필요한데, 기존 측정법(접촉식 측정기)으로는 블레이드의 일부의 위치 값만 확인할 수 있어 형상 전체의 상태 확인 불가하였다.

② RT 3D 스캐너를 사용하여 대상물체 3D 스캐닝

RT 3D 스캐너의 SSS 특허기술이 적용된 자동 로보틱 플랫폼의 스테이지 회전 및 암 각도를 지정하여 임펠러의 블레이드 후면 및 블레이드 간의 언더컷(사각지대)까지 한번에 전 자동 스캔한다.

*참고

-. FOV 140 스캔 영역 렌즈 세트

-. 스테이지 회전 : 30도씩, 암 각도 : 55도, 35도, 15도

③ 3D 스캐닝 완료 후 검사 프로세스 과정

검사 과정은 전문가용 검사 소프트웨어 Geomagic Control X를 사용하여 3D CAD와 스캔데이터 정렬(best fit and Datum align) 후

오차를 색깔로 나타내는 경향 분석 및 허용 공차를 벗어나는 부분 유무 확인 검사

6. 결론

임펠러의 블레이드 같은 제품은 스캔 사각지대가 많아서 수동으로 스캔하기 어려운 물체인데, RT 3D 스캐너는 3축 기반이기 때문에 스캔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수 있었으며, 블레이드의 전체 형상을 전 자동으로 3D 스캔하여 검사하기에 충분한 데이터를 빠르게 얻을 수 있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사 소프트웨어를 통해 CAD 도면데이터와 비교하여, 제품의 가공 상태를 직관적으로 시각적으로 볼 수 있었고, 제품의 불량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결국, 의뢰한 제품의 검사 결과는 전체적으로 허용 공차를 벗어나는 부분은 없었으며, 날개부도 설계 데이터와 허용 공차 안에 들어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Comments


Commenting has been turned off.
bottom of page